학부모 공개 수업
공개 수업 주간이다. 학부모에게, 동료 교사에게 수업을 공개해야 한다. 수업에 별로 스트레스 받지 않는 편이지만, 공개 수업은 부담스럽다. 첫째, 수업을 필요로 해서 배우고자 하는 사람에게 강의를 하는 것과, 너 수업 얼마나 잘 하는지 한 번 보자고 '구경'하는 사람에게 강의를 하는 것은 다르기 때문이다. 학습자가 아닌 관찰자 앞에서 수업을 하는 것은 편하지 않다. 둘째, 수업은 학생과 교사 간의 교감 그 자체인데 - 나는 그렇게 생각한다. - 제3자가 있으면 학생도 교사도 완전히 몰입하는 수업을 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아무래도 평소와는 다른 수업을 하게 된다. 관찰자를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 (나의 경우에는 농담이 약해지고, 매우 격을 갖추어 말하게 되어 평소와 다른 진지함이 나타난다. 오래 전에 방송에서 수업했던 것처럼...)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부모의 입장에서 내 아이가 학교에서 어떻게 공부하는지 한 번쯤은 보고 싶고, 그런 맥락에서 공개 수업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한 번의 공개 수업으로 학부모가 교사에 대한 평가를 하는 것은 조금 무리이다. 단, 수업의 분위기나 교사의 수업 태도 및 방법 등은 조금 엿볼 수 있을 것이다. 학부모의 교사 평가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학생은 다르다. 비교적 지속적으로 상호 작용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아무리 공부를 못하는 학생도 교사가 잘 가르치는지 못 가르치는지, 성실한지 불성실한지, 내게 관심이 있는지 없는지 등은 귀신같이 잘 안다.)
오늘 한 학부모는 어느 국어 교사의 수업을 참관하고 이렇게 썼다. '목소리도 좋고, 태도도 좋고, 수업이 참 좋았습니다. (외모도)' 수업참관록을 수합하는 업무를 맡은지라 우연히 본 그 한 줄의 코멘트. 괄호 치고 쓴 '외모도'에서 빵 터졌다.